<구글애드센스 자동광고>

[헷갈리는 맞춤법] 낫다 vs 낳다

헷갈리는 맞춤법|2021. 1. 10. 16:59
반응형

낫다 vs 낳다

너 저번에 다친 상처 낫어? 낳았어?

헷갈리는 '낫다'와 '낳다'

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고, 이것은 맞는 표현일까요 틀린표현일까요?

이제부터 '낫다'와 '낳다'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낫다

 

질이나 정도에서 더 좋거나 앞서 있다

 

그 옷 보다는 이 옷이 더 나아 보여 ( O )

그 옷 보다는 이 옷이 더 낳아 보여 ( X )

 

(병이나 상처 따위가) 치유되어 없어지다

 

몸조리를 잘 해서 감기가 빨리 나았다. ( O )

몸조리를 잘 해서 감기가 빨리 낳았다. ( X )

 

(기분 따위가) 풀어지거나 가벼워지다

 

당신이 위로를 해주니까 기분이 한결 낫다. ( O )

당신이 위로를 해주니까 기분이 한결 낳다. ( X )

 

 

 

낳다 

 

(사람이나 동물이 새끼를 ) 몸 밖으로 내놓다

 

이휘재씨는 쌍둥이를 낳았다며? 송일국씨는 세쌍둥이를 낳았다고 하던데 ( O )

이휘재씨는 쌍둥이를 나았다며? 송일국씨는 세쌍둥이를 나았다고 하던데 ( X )

 

(무엇이 어떤 결과를) 이루거나 가져오다

 

토레스의 무릎을 그렇게 무리하게 치료했다가는 심각한 후유증을 낳을 수 있습니다. ( O )

토레스의 무릎을 그렇게 무리하게 치료했다가는 심각한 후유증을 나을 수 있습니다. ( X )

 

(국가가 어떤 인물을) 세상에 배출하다

 

그는 한국이 낳은 천재입니다. ( O )

그는 한국이 나은 천재입니다. ( X )

 

 

 

여기까지 '낫다'와 '낳다'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
자주 많이 틀리고 잘 틀리기 쉬운 혼동되고 헷갈리는 초등학교, 중학교, 고등학교, 대학교, 수능, 공무원, 9급, 7급, 행정고시, 상식, 한국어, 국어, 언어, 말, 표준어, 맞춤법, 문법 차이 등의 시험 및 공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. 

감사합니다.

반응형

댓글(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