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구글애드센스 자동광고>

[헷갈리는 맞춤법] 바뀌었다 vs 바꼈다

헷갈리는 맞춤법|2021. 1. 10. 15:59
반응형

바뀌었다 vs 바꼈다

비행기에 내려서 짐을 챙기는데 다른 사람과 짐이 바뀌었다? 바꼈다?

헷갈리는 '바뀌었다' '바꼈다'

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고, 이것은 맞는 표현일까요 틀린표현일까요?

이제부터 '바뀌었다' '바꼈다'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바뀌었다 ( O )

바꼈다 ( X )

 

바뀌었다는 바뀌다의 과거형입니다.

바뀌었다가 맞습니다.

우리말은 'ㅟ' + 'ㅓ' 발음을 줄여 쓰는 말이 없습니다.

비슷한 경우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.

 

사귀었다 ( O ) 사겼다 ( X )

할퀴었다 ( O ) 할켰다 ( X )

 

바뀌었다 사귀었다는 우리가 자주 사용하지 않는 발음 형태이기 때문에 바른 말이라도 어색하게 들립니다. 실제로 바꼈다 사겼다라고 발음하면 어색하지 않지만 글로 써 놓으면 어색합니다. 이것은 아마도 가지었다를 가졌다로 느끼었다를 느꼈다로 줄여쓰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.



 

여기까지 '바뀌었다'와 '바꼈다'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
자주 많이 틀리고 잘 틀리기 쉬운 혼동되고 헷갈리는 초등학교, 중학교, 고등학교, 대학교, 수능, 공무원, 9급, 7급, 행정고시, 상식, 한국어, 국어, 언어, 말, 표준어, 맞춤법, 문법 차이 등의 시험 및 공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. 

감사합니다.

반응형

댓글()